본문 바로가기

기사

파괴되는 오존층

요즘 오존층이 점점 파괴되고 있습니다. 대기의 구조는 대기의 수직온도 분포에 따라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으로 나누어지는데 성층권 25km 부근이 오존이 밀집되어 있는 층을 오존층이라고 합니다.
오존층 파괴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프레온 가스입니다. 프레온 가스는 다른 물질들과 반응이 적기 때문에 매우 안전합니다. 그래서 낮은 대기권에서는 분해되지 않으며 성층권까지 수송된 후 자외선에 의해 분해되어 오존 파괴의 촉매자로 작용하는 염소분자를 방출하게 됩니다. 하지만 거기서 끝나지 않고 염소가 재생되어 하나의 염소 분자가 수천 수십만개의 오존을 파괴한다고 합니다.
이런 프레온 가스를 줄이기 위해서 우리는 첫째, 에어컨 사용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에어컨에는 냉장고와 같은 냉매가 들어 있습니다. 이 냉매가 바로 프레온 가스입니다.
에어컨을 덜 사용하게 되는 만큼 프레온 가스의 배출을 줄이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름에도 실내온도를 적정온도로 맞춰 에어컨 사용을 줄여야겠습니다.
두번째로는 헤어드라이기 사용을 줄여야 합니다.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하면 에어컨보다 더 많은 프레온 가스가 배출된다고 합니다. 헤어드라이기는 바쁜 현대생활에서 머리를 빠르게 말려주는 고마운 도구이기도 하지만 오존층을 파괴하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될 수 있는대로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하지 말고 선풍기나 자연 그대로 머리를 말리도록 해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헤어스프레이 대신 헤어젤 바르기 입니다. 헤어젤도 썩 좋은 물질은 아니지만 프레온 가스가 나오는 헤어스프레이보다는 그 유해성이 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예 머리에 아무것도 안 바르는 것이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 스프레이 대신 헤어젤을 바릅시다.
오존층이 파괴되서 인간에게 피해를 주는 것으로는 자외선이 있습니다. 자외선은 인체의 피부와 눈에 해로우며 또한 면역체와 비타민 D의 합성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이밖에도 UV-B가 증가할 경우 생태계에서 먹이 사슬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플랑크톤의 체질을 변화시켜 생산량 감소에 따른 먹이 사슬이 파괴되어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또한 피부병이 심해지면 피부암의 증가와 함께 예민한 눈은 그대로 태양빛을 받게 되면 실명까지 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파괴되는 오존층을 보호하기 위해 프레온 가스가 들어 있는 에어컨, 헤어드라이기, 헤어스프레이 사용을 줄입시다.